1.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개요
1.1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개요
º IoT 비즈니스 모델 출현 기반
-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기존 기업 간(B2B) 서비스에서 소비자형(B2C)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제는 사람 또는 사물의 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기반 비즈니스 모델이 출현하게 됨
º 인터넷기술 발전에 의한 비즈니스 모델 패턴
- Web1.0 : IT기술이 출현한 1995~2000년대 사이 인터넷을 비즈니스 인프라에 활용한 초기 비즈니스 모델(E-Commerce 등)
- Web2.0 : 사용자가 정보와 서비스에 직접 참여하고 공유하는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(Wikipedia 등)
- Web3.0 : 스마트 요소(센서, 엑추에디터 등)가 포함된 지능화된 사물이 연결되어, 네트워크를 통해 상호 소통, 상황인식 기반의 지능적 서비스 제공
º 하이프사이클
-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는 2011년부터 '하이프 사이클'(Hype Cycle)에 사물인터넷을 포함시켜 향후 5~10년 사이에 주류 기술로 영향력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
1.2 사물인터넷 생태계(Ecosystem)
º 강건성 : 생태계 구성원의 생존 비율, financial betas 등
º 생산성 : 노동생산성, 다요소생산성(MFP), 생산성 증가율 등
º 혁신성 또는 신시장 창출 능력 : 벤처 캐피털 수익과 투자자의 새로운 기업 가치 평가 등
1.3 TISSUE 모델(테크노 비즈니스 통합 분석 모델)
º 기술(Technology) : 기술의 사업화 과정에서 필요한 주요 기술 분석과 기존 비즈니스의 개선을 위해 수행하는 기술분석 기법의 컴포넌트
º 산업(Industry) : 기술에 해당되는 산업을 대상으로 산업 내 환경특성을 분석하는 기법으로 구성된 컴포넌트
º 전략(Strategy) :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필요한 분석 및 기존 비즈니스의 새로운 전략방향 설정을 위해 필요한 분석기법의 컴포넌트
º 서비스(Service) : 기술이 서비스(혹은 제품)로 전환되면서 요구되는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에 해당하는 분석 기법의 컴포넌트
º 사용자(User) : 테크노 비즈니스의 제공 대상이 되는 시장 및 고객에 대한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고객 정의 및 요구사항 도출 등의 기법의 컴포넌트
º 환경(Environment) : 비즈니스 저해요인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 비즈니스 환경의 외부적 요인에 대한 영향 효과 및 리스크를 분석하는 기법의 컴포넌트
1.4 캔버스 모델
º Osterwalder와 Pigneur(2010)는 "비즈니스 모델의 탄생" 책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회사가 고객 니즈에 맞는 제품/서비스를 어떻게 만들고, 어떻게 전달하여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안이라고 정의함
º 비즈니스 4대 핵심 영역
- 고객
- 주문
- 인프라
- 사업타당성 분석
º 블록 정의 : VP(가치 제안)를 기준으로 왼편의 블록들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효율성이 강조되는 요소이며, 오른편의 블록들은 만들어진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 중심의 요소임
1.5 5-Force
º Michael E.Porter(1979)에 의해 발표된 산업구조 분석 기법
º 한 기업이 속해 있는 특정 산업의 경쟁 질서를 결정하는 다섯 가지 요인(힘)에 대해 설명하는 모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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