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교재 :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2019 전면개정판-윤종식 (https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4451061)
* 위 도서를 근거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:)
1) 빅데이터 분석과 전략 인사이트
1. 빅데이터 열풍과 회의론
- 일부의 시선은 빅데이터는 거품현상이라는 우려 -> 데이터의 가치발견 사전 차단
2. 회의론의 원인 및 진단
1) 투자의 결과 미비 - 과거의 CRM(고객관계관리)
2) 필요성 의문 - 굳이 빅데이터가 아니더라도 가능한 분석(과대포장)
3. 빅데이터 분석의 핵심
1) 빅데이터의 관심 증대 : 통찰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 및 긍정적 효과 기대
2) 프로젝트의 기대 : 기존 프로젝트 자동화 후 점차적으로 시행
3) 빅데이터 분석의 가치 : 데이터의 크기보다 통찰이 우선(가치창출), 분석 평가지표 관리->가치상승
4. 전략 없는 분석
- 단순 분석은 가치가 떨어짐 -> 전략적 분석을 통해 핵심적인 가치 창출
5. 일차원적 분석, 전략적 분석
1) 일차원적 분석 : 새로운 기회를 찾기 힘듦
2) 전략적 분석 : 기회 발굴 -> 경영자원 활용 / 활용 범위 증가
2) 전락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필요 역량
1. 데이터 사이언스
- 공학, 수학, 통계학, 인문학 등 전문적인 지식을 통합한 학문 /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, 구현, 전달하는 과정
- 기업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역할
2. 데이터 사이언스 구성요소
1) 분석적 영역
2) IT 전문성
3) 비즈니스 분석
3.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
1) Hard Skill : 빅데이터의 지식(기법, 방법론 / 분석 기술(최적 분석 기술)
2) Soft Skill : 통찰력(창의력, 호기심) / 설득력(스토링텔링, 시각화) / 협력(커뮤니케이션)
3) 데이터 사이언스의 미래
1. 패러다임의 변화
- 과거 : 아날로그 -> 디지털
- 현재 : 디지털의 연결 -> 연결의 효율성
- 미래 : 복잡한 연결 -> 효율적 관리
2. 한계
- 분석과정에 인간의 해석이 개입
- 개개인에 따라 해석의 차이
- 모든 분석은 가정을 근거로함
'빅데이터 > ADs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DsP] (2과목) 1.2.분석 방법론 (0) | 2020.05.02 |
---|---|
[ADsP] (2과목) 1.1.분석기획 방향성 도출 (0) | 2020.04.30 |
[ADsP] (1과목) 2.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(0) | 2020.04.15 |
[ADsP] (1과목) 1.데이터의 이해 (0) | 2020.04.13 |
[ADsP] ADsP(데이터 분석 준전문가) 자격검정 안내 (0) | 2020.04.10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