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빅데이터/ADsP

[ADsP] (2과목) 1.1.분석기획 방향성 도출

by 백곰IT 2020. 4. 30.

* 교재 :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2019 전면개정판-윤종식 (https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4451061)

* 위 도서를 근거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:)

1) 분석기획의 특징

 1. 분석기획이란?

   - 분석에 앞서 과제를 정의하고,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사전의 계획

 2. 데이터 사이언티스트

   - 역량 : 수학/통계학, IT기술, 비즈니스의 전문성

   - 즉, 해당 비즈니스의 지식을  IT기술을 활용하여 수학/통계학적으로 분석 및 계획

2) 분석 대상(What) 및 방법(How)

 1. 4가지 유형

   - 분석에 앞서 과제를 정의하고,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사전의 계획

4가지 유형

3) 목표 시점 별 분석 기획

 1. 과제 중심적 접근 방식

   - 문제해결(Problem Solving)

   - Speed&Test / Quick&Win / Problem Solving

 2.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방식

  - 분석과제 정의(Problem Definition)

  - Accuracy&Deploy / Long Term View / Problem Definition

 ->두가지 방식의 적절한 융합이 중요

4) 분석 기획 고려사항

 1. 가용 데이터(Available Data)

   - 데이터 확보가 우선

   -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분석방법을 지정

 2. 적절한 활용방안과 유즈케이스(Proper Business Use Case)

   - 기존의 구현되있는 유사한 사례 활용

 3. 장애요소에 대한 방안(Low Barrier of Execution)

   -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활용하도록 관리(결과에 대한 교육, 다른 활용방안 등)

 

 

728x90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