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교재 :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2019 전면개정판-윤종식 (https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4451061)
* 위 도서를 근거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:)
1) 분석기획의 특징
1. 분석기획이란?
- 분석에 앞서 과제를 정의하고,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사전의 계획
2. 데이터 사이언티스트
- 역량 : 수학/통계학, IT기술, 비즈니스의 전문성
- 즉, 해당 비즈니스의 지식을 IT기술을 활용하여 수학/통계학적으로 분석 및 계획
2) 분석 대상(What) 및 방법(How)
1. 4가지 유형
- 분석에 앞서 과제를 정의하고, 의도했던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사전의 계획
3) 목표 시점 별 분석 기획
1. 과제 중심적 접근 방식
- 문제해결(Problem Solving)
- Speed&Test / Quick&Win / Problem Solving
2.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방식
- 분석과제 정의(Problem Definition)
- Accuracy&Deploy / Long Term View / Problem Definition
->두가지 방식의 적절한 융합이 중요
4) 분석 기획 고려사항
1. 가용 데이터(Available Data)
- 데이터 확보가 우선
- 데이터의 유형에 따라 분석방법을 지정
2. 적절한 활용방안과 유즈케이스(Proper Business Use Case)
- 기존의 구현되있는 유사한 사례 활용
3. 장애요소에 대한 방안(Low Barrier of Execution)
-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활용하도록 관리(결과에 대한 교육, 다른 활용방안 등)
'빅데이터 > ADs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ADsP] (2과목) 1.3.분석 과제 발굴 (0) | 2020.05.11 |
---|---|
[ADsP] (2과목) 1.2.분석 방법론 (0) | 2020.05.02 |
[ADsP] (1과목) 3.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(0) | 2020.04.19 |
[ADsP] (1과목) 2.데이터의 가치와 미래 (0) | 2020.04.15 |
[ADsP] (1과목) 1.데이터의 이해 (0) | 2020.04.13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