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빅데이터/ADsP

[ADsP] (2과목) 1.4.분석 프로젝트 관리 방안

by 백곰IT 2020. 5. 12.
728x90

* 교재 :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2019 전면개정판-윤종식 (https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4451061)

* 위 도서를 근거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:)

1) 분석과제 발굴 방법론

 1. 분석과제 관리를 위한 5가지 주요 영역

   - 기본적으로 범위, 일정, 품질, 리스크, 의사소통 등 관리 필요

  Data Size :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양을 고료

   Data Complexity : 데이터를 잘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모델 선정

   Speed : 시나리오 측면에서의 속도 고려, 분석 모델의 성능 및 속도 고려

   Analytic Complexity : 해석이 가능하면서 정확도를 올리 수 있는 최적의 모델을 찾는 방안

  ⑤ Accuracy&Precision : 정확하고 일괄적인 결과 제시

2. 분석 프로젝트의 특성

   - 분석가의 목표 :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과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

   - 분석가의 역량 : 데이터 영역과 비즈니스 영역 중간에서 분석 모데을 통한 조율

   - 분석 프로젝트는 재해석을 통한 반복적인 정교화 수행, 프로토타이핑 방식인 어자일(Agile) 관리 방식 고려 필요

3. 분석 프로젝트의 관리방안

   - 범위(Scope)

     · 데이터의 형태와 양, 알고리즘에 따라 범위가 변경

     · 결과물이 보고서 형태인지 시스템인지에 따라 투입되는 자원의 범위가 변경

   - 시간(Time)

     · 반복작업을 통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

     · 일정관리가 필요

   - 원가(Cost)

     · 외부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비용이 발생

     · 툴을 사용할 경우 비용 발생

   - 품질(Quality)

     · 품질 목표는 사전에 확정

     · 픔질통제(Quality Control)와 품질보증(Quality Assurance)로 나뉨

   - 통합(Integration)

     · 통합적으로 운영 관리

   - 조달(Procurement)

     · 목적에 맞게 적절한 아웃소싱 필요

     · Poc(Proof of Concept)[1] 형태의 프로젝트는 크라우드 등의 방안 검토

   - 자원(Resource)

     · 프로젝트 수행 전 전문가 확보 검토

   - 리스크(Risk)

     · 위험을 식별하고 사전에 대응방안 수립

   - 의사소통(Communication)

     · 전문성이 요구되는 괄겨를 모든 이해관계자가 공유 해야함

     · 다양한 의사소통체계 마련

   - 이해관계자(Stakeholder)

     · 데이터 전문가, 비즈니스 전문가, 분석 전문가 등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므로 이해관계자의 식별과 관리가 필요

  

[1] 신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을 직접 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시장에 소개하는 사전 검증의 개념

728x90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