* 교재 : ADsP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2019 전면개정판-윤종식 (https://book.naver.com/bookdb/book_detail.nhn?bid=14451061)
* 위 도서를 근거로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 :)
1) 분석과제 발굴 방법론
1. 분석과제 관리를 위한 5가지 주요 영역
- 기본적으로 범위, 일정, 품질, 리스크, 의사소통 등 관리 필요
① Data Size : 분석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양을 고료
② Data Complexity : 데이터를 잘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모델 선정
③ Speed : 시나리오 측면에서의 속도 고려, 분석 모델의 성능 및 속도 고려
④ Analytic Complexity : 해석이 가능하면서 정확도를 올리 수 있는 최적의 모델을 찾는 방안
⑤ Accuracy&Precision : 정확하고 일괄적인 결과 제시
2. 분석 프로젝트의 특성
- 분석가의 목표 : 분석의 정확성을 높이는 것과 전반적인 프로젝트 관리
- 분석가의 역량 : 데이터 영역과 비즈니스 영역 중간에서 분석 모데을 통한 조율
- 분석 프로젝트는 재해석을 통한 반복적인 정교화 수행, 프로토타이핑 방식인 어자일(Agile) 관리 방식 고려 필요
3. 분석 프로젝트의 관리방안
- 범위(Scope)
· 데이터의 형태와 양, 알고리즘에 따라 범위가 변경
· 결과물이 보고서 형태인지 시스템인지에 따라 투입되는 자원의 범위가 변경
- 시간(Time)
· 반복작업을 통해 시간이 소요될 수 있음
· 일정관리가 필요
- 원가(Cost)
· 외부 데이터가 필요한 경우 비용이 발생
· 툴을 사용할 경우 비용 발생
- 품질(Quality)
· 품질 목표는 사전에 확정
· 픔질통제(Quality Control)와 품질보증(Quality Assurance)로 나뉨
- 통합(Integration)
· 통합적으로 운영 관리
- 조달(Procurement)
· 목적에 맞게 적절한 아웃소싱 필요
· Poc(Proof of Concept)[1] 형태의 프로젝트는 크라우드 등의 방안 검토
- 자원(Resource)
· 프로젝트 수행 전 전문가 확보 검토
- 리스크(Risk)
· 위험을 식별하고 사전에 대응방안 수립
- 의사소통(Communication)
· 전문성이 요구되는 괄겨를 모든 이해관계자가 공유 해야함
· 다양한 의사소통체계 마련
- 이해관계자(Stakeholder)
· 데이터 전문가, 비즈니스 전문가, 분석 전문가 등 다양한 전문가가 참여하므로 이해관계자의 식별과 관리가 필요
[1] 신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을 직접 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시장에 소개하는 사전 검증의 개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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